로그인

베스트미디어

인쇄 스크랩 목록
오인수Dr. 급성 위장관염 유발하는 로타바이러스를 주의하세요

페이지 정보

서울베스트의료의원 623 0 2021-04-26 10:48:33

본문

주로 소아에게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연령에 관계없이 발생하는 급성 감염성 위장관염(장염) 유발 요인 로타바이러스를 주의하자!

오늘 칼럼에서 알아볼 내용은 우리나라의 경우 잦은 발생이 보고되는 로타바이러스에 관한 내용입니다.

급성 위장관염을 유발하는 로타바이러스에 관해 Q&A 형식으로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급성 위장관염 유발하는 로타바이러스 Q&A]


Q. 오인수 원장님, 로타바이러스가 뭔가요?

A. 노로바이러스와 함께 바이러스성 장염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바이러스입니다. 

보통 대변-입 경로를 통해 감염되기 때문에 바이러스에 오염된 음식을 먹거나 가족간 감염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감염이 되면 약 24-72시간의 잠복기를 거쳐 증상이 발생하게 되며, 구토와 발열, 피가 섞이지 않은 물 설사를 하게 되어 탈수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이 병의 발생 시기는 주로 날씨가 쌀쌀해지고 건조해지는 9월부터 겨울이 지나 3 ∼4월까지 기승을 부리는 것으로 알려져 있으나, 우리나라의 경우 1년 내내 발생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Q. 로타바이러스에 걸리는 주 연령층 또는 주의해야 할 연령이 있나요?

A. 사실 로타바이러스는 소아성 바이러스 장염의 가장 흔한 원인으로, 3-5세 사이에 가장 높게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러나 그 이후에도 재감염이 흔하므로 연령에 관계없이 즉 노인에서도 감염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Q. 로타바이러스를 검사하는 검진 방법을 알 수 있을까요?

A. 로타바이러스에 감염이 되면 대변에 고농도의 바이러스가 존재하게 됩니다. 따라서 직장 도말에서 바이러스에 대한 항원을 확인하는 면역학적 방법들이 있다. 

사실 로타바이러스에 대한 특별한 치료법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보통 임상증상을 통해 진단을 내리게 되며, 확진을 위한 검사는 주로 소아에서 시행하며, 

성인에서 아주 특수한 경우에만 시행을 하게 됩니다.



Q. 로타바이러스를 대처하는 방법과 예방 방법이 특별히 있나요?

A. 로타바이러스에 감염되지 않도록 하는 효과적인 예방법에 대해서 알려진 것은 없습니다. 

대변-입경로를 통해 전파되므로 개인 위생에 주의를 기울이도록 권장하나 로타바이러스는 다른 바이러스에 비해 생존력이 강하여 효과적으로 전파를 방지하는 것은 어렵다고 할 수 있습니다.

 어릴 때 백신을 투여받는 것이 로타바이러스 장염에 대한 증상을 완화시키고 합병증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입증되었으나 감염을 완전히 막지는 못합니다.

인쇄 스크랩 목록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